인류 역사상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지식혁명에 이어 네번째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이 시작되고 있다. 컴퓨터의 발명으로 시작된 20세기의 정보혁명은 물리적인 공간개념을 뒤엎고 보이지 않는 cyber space를 창조했다. 반면에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은 일상 생활 환경 속에 컴퓨터를 심는 것으로,
상업상의 경제중심을 말하고 있어 도시는 정치·행정적 기능과 경제적 기능에서 출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서구의 도시 Urban의 어원은 라틴어의 Urbanu로서 중심 혹은 원을 이룬다는 말이며, 뜰, 마당이란 의미가 포함된 성곽 속의 정주공간을 뜻하여, 도시란 동서가 같은 의미를 지닌 인간의 거주지였다.
공간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를 집어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되고 전자공간에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공간을 만드는 개념으로 기존 홈
네트워킹․모바일 컴퓨팅보다 한 단계 발전된 컴퓨팅 환경이다.
1.2. 개 요
다수의 통신사업자가 시장에 자유로이 참여하는 최근의 통신환경을
나는 스페인 남부의 Estepona라는 공동체에서 자랐다.내가 16살이었던 어느 날 아침,아버지는 내가 Mijas라는 18 마일의 거리의 멀리 떨어진 마을에 차를 통해 자신을 대려가는것을 허락했는데, 그 마을 주변의 창고에서 차를 서비스받는다는 조건하에서였다.운전을 이제 막 배웠음에도 차를 사용할수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마크 와이저(Mark Weiser)이다. 그는 PARC(The Palo Alt
공간을 극대화 시켜 여러 가지 공간기능들을 중첩시켜서 생활공간을 구성한 것이다.
소형 리빙 주거는 ‘독신 또는 2인을 위한 소규모 주택을 의미하며 항상 다목적 사용을 위해 디자인되는 아파트로서 동적인 공간, 다시 말해 고정된 벽으로 공간을 구획하기 보다는 하나의 장소에서 또 다른 하나의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
․ 인간(human)
․ 쉘터(껍데기)의 스킨(skin of shelter)과 에워싸인 공간(interior space)
․ 장치(equipment)를 들 수가 있다.
인간이 내부생활 공간의 주인공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인간은 단순한 장치(기계)로서 취급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테리어 디자인
하던 것이 컴퓨터와 텔레비젼이 합쳐진 기계가 나와서 그것으로 병원 원격진료도 하고 책도 사고 시장도보고 한다면 그 자체가 유비쿼터스인 것이다. 온라인을 총칭하는 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에 있으면서 내가 활동하는 사이버상의 실제공간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한 번 쯤은 들어본 단어이지만 사실 ‘유비쿼터스’가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무엇을 바꾸게 될 것인지까지 생각해본 적은 없다. 나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에게 ‘유비쿼터스’에 대해 묻는다면, 명쾌한 답변을 얻기 어려울 것이다. 과연 ‘유비쿼터스’가 무엇일까? 지금
2. Frederick Law Olmsted
매사추세츠주 브루클린 출생으로 예일대학교에서 농업과 공학을 공부하고, 처음에는 미국 남부 여러 주(州)를 돌면서 노예제도가 각 주의 사회·경제에 미치는 공과(功過)를 연구하고, 그 성과를 3권의 책에 정리하였다. 1856년 유럽을 여행하고 공원시설을 연구하였다. 1857년 뉴욕시(